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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월 1주차 프로젝트 레퍼런스 탐색중

석류! 2024. 1. 30. 10:52

 

작업을 하려먼 정한 레퍼런스에서 작업에 몰입하기 위한 설정들이 있어야하는데...

기획이나 AD측에서는... 이런것 하나 없이

그냥 비슷한 씬만 나오면 될것같다고... 그렇게 반응하더라...

심지어 원래 없던 대규모 마을이 추가된다던가..

에셋을 사용해달라던가...

상의없이 AI 로 이런거 뽑아왔으니 이대로 해달라 라던가...

좀 어지러운 요청들이 많아서...

쉽지 않을것같다   물론 이 팀플다움을 오랜만에 느껴보고 싶긴 했었다  요새 혼자 작업한지가 꽤 되어서..

그래도 이전에 팀플 졸작 이런걸 다 겪으며 이런 상황을 어케 해쳐나가야 하는지 알기에..

어쨌든 최선의 방향대로 진행해봐야지

 

 

 

 

 

 

 

아래는 회의하면서 나왔던 내용들 정리

배경 제작 논의사항

배경의 서사

  • 캐릭터의 성격, 세계관의 서사가 명확하게 정해져야 배경을 완성도 있게 제작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신사적이다, 예술품을 좋아한다 라고 하면 인간 해골 캐릭터를 장식해 왕좌 뒤에 꾸며 둔다던가 왕의 전리품을 가져가 이를 토대로 왕좌, 배경을 꾸몄다는 설정을 만들 수 있고

만약 캐릭터와 설정이 포악하고 파괴적이면 내부를 온통 박살내고 그에 따라 기둥의 파편, 박살난 방패와 검, 핏자국 등등을 둔다던가 해서 맵 컨셉에 맞게 부각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한 악마 컨셉이라면 의자 뒤에 자기들이 제단을 설치한다던가 악마의 상징들 흔적 등을 새겨두고 그에 따라 악마의 마법을 키워드로 배경을 제작해야 유저들이 보았을때 한번에 컨셉을 이해하고 빠져들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런 컨셉들이 명확하게 잡히고 그 뒤에 작업을 해야 왕좌 뒤에 뼈가 있다고 해도 악마의 힘에 사용되는 뼈들인지, 전투에 의해 당한 기사들의 뼈들이 흩뿌려져 있다던지, 악마의 행위에 의해 설치가 되었다던지 이해를 해야 어떻게 만들지 무엇을 특징적삼아 제작해야하는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런것 없이 그저 두기만 하고 레퍼런스 대로 따라 만들기만 하면 그럴듯하게 보일 수는 있으나 이것이 왜 이곳에 있고 다른 설정에 맞게 만들어 짐을 이해하고 사람들이 개연성에 맞게 한번에 이해하고 유추하게 해야 좋은 배경이 만들어집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경이 그저 세트장 처럼 보일것이고 그저 있어보이기만 한 배경만 만들어질 수밖 에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보스의 기믹, 전투, 공격도 배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보스가 피의 구체, 피 마법, 뱀파이어 능력으로 기사 부활 등등 이런 능력을 사용한다면 그에 따라 배경에도 기사들, 피의 흔적들 위주로 배경을 배치해야하고

악마라면 악마들을 마법, 표식, 제단 등등이 기믹에 맞추어 배치되어야 하고 악마 특유의 힘을 사용해 지옥불을 만들거나 악마의 마법으로 공격을 한다던가 하는것들이 결국 그에 맞춰서 배경도 제작을 해야 완성도 있는 배경을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경에서 기획,메인컨셉에 맞춰 생각해둔 키워드

메인 키워드 정리

  • 뱀파이어
  • 일식, 피 흥건 피빨린사람들

기사단장의 공격

  • 빨간 마법
  • 뱀파이어에 물려 조종
  • 붉은 구체(피)

스토리

  • 마을에 뱀파이어에 물려 조종당하거나 소환한 몬스터가 나와서 왕궁으로 가니 이미 뱀파이어, 조종당하는 기사 에 의해 이미 점령
  • 이제 왕의 방(알현실) 로 가니 피 흔적이나 전투흔적 이런게 널려있고 기둥의 파편, 박살난 방패, 크랙 데칼 , 피, 검 사람들이 죽어있음, 피에 빨려있음, 전투에 의해 죽은
  • 기사단장은 왕과 기사들을 처치해 왕국을 점령
  • 전투가 끝나고 모두 죽어있을 때 주인공이 찾아왔음 거기서 뱀파이어 힘을 얻은 기사단장을 만나서 전투에 임한다
  • 거만하고 뱀같고 교활하고 야망적인 왕의 의자에 막 앉아보고 왕좌 위에서 하찮은 인간을 바라보는듯한

앞으로 정해야 하는것

  • 구조, 스케일, 보스 기믹에 따른 배경 설정
  • 오브젝트리스트업 , 메인오브젝트 정하기 , 기간 계획
  • 텍스쳐머테리얼 레퍼런스, 배경레퍼런스를 확정해서 그에따라 오브젝트나 텍스쳐 등을 확정

배경 변경점

키워드 스토리 변경

  • 뱀파이어 피 제외 → 악마와 계약 컨셉 하나로 정리
  • 상당히 오랜 기간 ( n년 ) 만에 왕국으로 돌아오지만 기사단장의 쿠데타로 다들 죽어있고 유해는 정리도 안된 채 방치되어있음 ( 정리가 안되어 있고 파괴됨 , 장비들 방치 , 넘어져 있고 어질러짐 )

왕을 죽이고 악마에 잠식당한 기사단장이 차지한 컨셉 ( 보스 배경 컨셉왕 편 기사 vs 기사 단장 편 기사 전투가 일어난 곳 )

  • 부활 , 소환 컨셉 X ( 제단X 뼈가 되었든 피가되었든 전투흔적 남기는 쪽으로 )
  • 전체적으로 파괴되고 박살난 분위기로 유지 ( 깃발 기둥 등이 깨지거나 찢어짐 )
  • 뼈 구조물은 아직 나온게 없음, 원화쪽에서 생각한 것 추후 작업 예정
  • 전투 중 공격에 의해 박살나는 기둥 기믹 ( 연출식 )

 

 

 

현재 작업중인 이미지 입니다

성당 느낌이 들지 않게끔 최대한 작업중이며 현재 메인 오브젝트 ( 왕좌 쪽 ) 을 어떻게 꾸미는 것이 좋을지 레퍼런스를 탐색중입니다

요청해주신 왕좌 쪽 뼈 구조물에 대한 레퍼런스가 부족해 현재 탐색중입니다.

앞으로 정해야 하는것

  • 기획이나 게임플레이에 적합한 스케일인지 , 구조는 적당한지 맞춰봐야 합니다
  • 메인 오브젝트, 구조가 정해지고 나면 그에 따라 작업 해야하는 오브젝트 리스트업 진행 후 전체적인 기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현재 구조, 레퍼런스에 어울리는 텍스쳐머테리얼 레퍼런스, 배경레퍼런스를 확정해서 그에따라 오브젝트나 텍스쳐 등을 확정짓고 레퍼런스 삼아 작업을 이어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