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_천 시뮬레이터 에 대한 연구 ( 역할 , 효과 , 하나하나 분석 )
이해를 돕기위해 한글버전으로 설명
Cloth
Speed Multiplier ( 속력 배율 , 기본값 1.0)
낮출수록 느리게 시뮬레이션
Vertex Mass ( 버텍스 질량 , 기본값 0.3 )
높일수록 버텍스의 내려앉음이 강해짐
Air Viscosity ( 공기 점도 , 기본값 1.0 )
높일수록 공기의 끈끈함이 올라감?
높이면 좌측처럼 공기의 영향을받는 느낌이 든다면
낮추면 우측처럼 공기따위에게 전혀 영향을 받지않는듯한 느낌이 든다
Sniffness ( 저항 )
Tension ( 얼마나 팽팽한지 , 기본값 15 )
재료가 늘어나는 것을 얼마나 저항하는지에 대한 조절이다.
좌측처럼 수치가 높다면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려고 하고
우측처럼 수차기 낮다면 원래 형태와 상관없이 늘어지려고 한다.
Compression ( 압축 , 기본값 15 )
압축에 대해 얼마나 저항하는지를 조절한다.
좌측처럼 수치가 높다면 압축될때 최대한 저항하려고 할거고
우측처럼 수치가 낮다면 압축될때 저항없이 수축될 것이다.
Shear ( 전단 , 기본값 5 )
전단하다 : 물체 내부 양쪽에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힘이 가해져 물체 내부에서 어긋남이 생기다.
수치가 낮아질수록 대각선에 힘에 대한 어긋남에 순응하여 주름짐이 강조되고
수치가 높아질수록 대각선의 힘에 대한 어긋남에 저항하여 주름없이 판판하게늘어진다
좌측은 수치를 낮춰 대각선 부분에 가해지는 힘에 순응하고 늘어나게되며 천이 단단한 느낌을 주지만
우측은 수치를 높여 대각선에 대한 힘에 저항하여 고무처럼 늘어지게된다
https://x.com/andrewpprice/status/1224175083712737280
Bending ( 구부림 , 기본값 0.5 )
주름계수 , 높일수록 더욱 커다란 주름이 생김
좌측처럼 수치가 높다면 커다란 주름이 생가고
우측처럼 수치가 낮다면 작은 잔주름이 생길 것이다.
Damping ( 감쇠 )
감쇠의 효과는 Sniffness 에서 적용했던 효과에 딜레이를 주는 역할을 한다.
즉 실질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주지 않으므로 시간이 지나면 원래의 값으로 돌아온다.
https://youtu.be/tBei-WIz7lQ?t=734
Internal Spring ( 내부 스프링 )
내부스프링은 메쉬가 콜리전에 충격을 받았을 때
원래 모양을 유지하려는 힘을 의미한다
Max Spring Creation Length ( 최대 스프링 생성길이 , 기본값 0 )
이는 내부 스프링이 생성될 때 가질 수 있는 최대 길이 이다.
수치가 낮아질수록 되게 좁은 영역에서만 효과가 적용되고
수치가 올라갈수록 넓은 영역에 효과를 발휘한다.
Max Creation Diversion ( 허용되는 최대각도 , 기본값 45º )
이는 내부연결에 사용될 수 있는 허용되는 최대 각도이다.
스프링 효과가 적용될 때 여기에서 정한 각도보다 크다면
적용되지 않다가 각도에 도달했을 때 내부스프링 효과가 적용된다.
수치가 낮아질수록 상당히 많이 구겨지고
수치가 올라갈수록 덜 구겨진다.
Pressure ( 압력 )
Pressure ( 압력 , 기본값 0 )
음수까지 적용된다.
도움자료들
https://x.com/andrewpprice/status/1224175083712737280
https://docs.blender.org/manual/en/latest/physics/cloth/settings/physical_properties.html
https://computer-art.tistory.com/entry/Blender-%EA%B8%B0%EC%B4%88-Cloth-Simulation
https://youtu.be/tBei-WIz7lQ?t=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