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Marvelous Designer

마블러스 _ 배모를위한 마블러스 - 01 2D 패턴

석류! 2024. 12. 25. 22:30

영어 번역하기 귀찮아서 한국어로 작성

 

 

2D 패턴 윈도우

 

 

 

- 선택 & 수정

이동 , 크기변경 , 회전 , 선택  등을 하려면

가장 좌측의 삼각형을 선택하면된다.

 

점 선택이나 추가 수정하는것도

전부 적혀있는 대로 선택하서 하면되므로

딱히 서술할건 없을것같다.

 

- 패턴 생성

 

사각형 패턴 상태로

길게 끌어 원하는 형태를 만들 수도 있지만

좌클릭만 눌러 정확한 크기에 맞게 꺼낼수도있다.

 

아래 반복을 눌러 같은형태를 반복해서 생성 가능하다

 

다각형패턴을 만들 땐 편하기만들기 위한 기능들이 존재한다.

Shift를 누르면 수직수평으로 이동하고
Backspace를 누르면 직전의 점을 지울 수 있다.

마우스클릭을 꾹 누르고 있으면 배지어처럼 곡선으로 제작 가능하다.

 

 

원 생성은 위 참조처럼 생성하면 된다.

 

 

 

 

내부 패턴은

다른 패턴 내에 다른패턴을 생성해 자를 수 있는 기능이다.

 

내부 다각형을 패턴내에 생성 후  

패턴 선택 -> 우클릭 -> 자르기&재봉  

 

혹시 정밀한 내부선분이 필요하다면

위 방식처럼

 

선 선택 -> 우클릭 -> 내부선분 생성 -> 확인 -> 선 선택 -> 자르기&재봉

 

을 진행하면 정밀한 두께로 선을 자를 수 있다.

 

 

 

- 재봉 

 

 

 

선분재봉 ( 단축키 N )

시뮬레이션 시 둘을 재봉하여 끌어당길 수 있다.

 

M:N 선분재봉

다수의 선분들을 동시에 재봉할 수 있다.

 

자유재봉 ( 단축키 M )

제한없이 원하는대로 재봉 가능

 

재봉선 수정 ( 단축키 B )

점 선 위치변경, 삭제 등 가능

 

 

- 토폴로지

토폴로지 - 토폴로지 생성

바닥우클릭 -> 분할추가 -> 선이동

토폴로지 수정으로 수정

 

토폴로지 패치

원하는 다각형으로 디비전 된 채로 생성가능

 

 

마블러스에 리토폴 기능이 있기는 하나

다른프로그램으로 리토폴하는게 편하지않을까..

조금만 도형이 달라져도 컨트롤하기가 쉽지않다.

 

 

- 스팀

스팀 - 다림질한것처럼 수트핏 낼때 사용

 

 

- 심지 테이프

중력에 의해 늘어나지 않게해준다.

..근데 늘어지게 구현하려 해도 잘 안되더라

다음영상 참고

 

https://youtu.be/fQcccAa1Ao8

 

 

 

 

- 텍스쳐

이미 다른곳에 정리가 너무잘 되어있어서

다른분들꺼로 봐도 충분할듯

추천 링크 -->

 

http://yesxyz.kr/marvelous_designer_tutorial_14/

 

초보자도 쉽게 이해하는 marvelous designer - 14탄 -

안녕하세요! 오늘은 윗옷에 이어서 반바지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바지를 만들어줄때 기존의 반바지 도면 패턴을 불러와서 제작해보겠습니다. 저는 핀터레스트라는 사이트에서 마블러

yesxyz.kr

 

 

 

 

- 플리츠 재봉

플리츠 같은 경우엔

치마처럼 접혀있는 천막을 만들때에 사용된다.

 

이를위해 기준이 될 면과

접혀질 면들 이 필요하다 ( 중간선이 있는 )

 

접혀질 기준 & 얼마나 접힐지를 정하기위해

선 끝부분을 우클릭하여  내부선분 생성 ( 중간 ) 을 해준다.

 

여기서 만들어진 선을 외부에까지 영향을 미치게하기위해

선들을 선택 후  맞추기&점추가 - 패턴외각선 을 선택해준다

 

선의 개수는 3n개 만큼 만들어두는것이 좋다.

 

폴리츠 접기를 선택하고

모든 선이 들어가게끔 선을 그어주고  두번눌러준다 ( 혹은 끝점클릭 )

 

여기서 원하는 접는형태를 선택해준다.

여기서 접힘각도를 건들 수 있는데

0~360이면 완전히 접어버리려 할 것이고

각도차가 점점 작아질수록 느슨히 접으려 할 것이다.

 

여기서 플리츠 재봉을 선택해

기준이 되는 선을 선택 후

치마자락이 될 곳을 선택해준다.

 

아까위의 맞추기&점추가 를 해주지 않았다면

선이 이상하게 선택되니 한번 확인해줄것

 

지금당장 중세배모에선 잘 쓸거같진않지만

언젠간 쓸거같아서 기록

 

 

 

- 탑 스티치

바느질 자국을 남겨줄 수 있는기능

에셋형태로 함께 익스포트 가능

우측상단의  Febric 을 Topstitch 로 변경

추가로 topstitch를 만들어 설정 변경

 

길이 , 간격 , 실 두께 변경

 

 

 

 

 

 

 

 

차례로

 

1. 선분 탑스티치 - 선분따라 탑스티치생성

2. 자유 탑스티치 - 자유롭게 탑스티치생성

3. 재봉선 탑스티치 - 재봉선에따라 탑스티치생성

 

자세히보면 오브젝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가능

 

 

 

 

 

 

 

기본적인 2D창 기능사용에 대해 대충 알아봤다

아무래도 배모입장에선 캐릭터처럼 사실적인 옷 제작이 주류가 아니다보니

자르고 조절하고 재봉만 잘 하면될듯

 

 

 

 

 

 

 

 

 

 

 

도움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8s48w0RXjvw

 

https://www.youtube.com/watch?v=vDawmNaZSy4

https://youtu.be/fQcccAa1Ao8

https://www.youtube.com/watch?v=8BJBRtwGg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