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작업노트
서브스턴스 디자이너 _ 돌 타일 연구 본문
메인레퍼런스를 왼쪽 이미지로 잡고
텍스쳐 질감 자체는 오른쪽을 참고로 하여 작업을 진행했다.
우선적으로 위 이미지처럼 랜덤한 돌 타일을 만들기 위해 위 영상을 참고하여
커다란 사각형 / 긴 사각형 / ㄴ모양 을 만들어주었다
특이점은 평범하게 타일을 만든 후 scale을 2로 설정해주면 각 사각형들이 겹치면서
위와 같은 형태가 만들어진다
..참으로 신기한 기법
다음으로 평범하게 slopeblur를 이용해 돌 모서리를 깎아주고
floodfill - floodfill to gradient 를 min값으로 적절히 섞어 기울기를 표현해주었다
과하게 기우는것을 원치 않았기에 최후에 조금만 섞어주었다.
이후 베벨값을 적절히 섞어 모서리부분부터 바닥에 들어가도록 효과를 넣어주었다
다음으로 돌 모서리부분을 랜덤하게 깎아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드들을 사용하였다
이대로만 사용하면 모서리부분이 완벽히 깎이지 않기에 베이스를 좀더 크기를 줄이거나 깎아야 하지만
어짜피 베벨효과로 바깥쯕으로 갈수록 빠지게 만들고 흙으로 채워줬기에 지금같은경우엔 큰 의미는 없다
형태변화 넣는친구 아주 미약하게 디테일 넣어주고
로스트아크 같은 돌 묘사를 넣어주고 싶었기에
cloud를 blur / slopeblur 와 curve 를 적절히 사용해 형태를 빼내주고
추후 컬러 넣을때에도 사용하기 위해 Pin으로 따로 빼내주었다
돌 질감을 넣기위해 cloud로 강하게 넣어주고
전체적으로 floodfill to random grayscale 과 섞어 크랙을 넣어준다
이것으로 돌 베이는 마무리
다음으로 돌 사이에 깔릴 흙 의 기반 베이스를 넣어주고
그 위에 돌들을 섞어 울퉁불퉁한 흙/돌 질감 디테일을 얹어주고
작은 자갈들을 깔아준다
그 위에 bnW 로 자글자글한 흙 디테일을 살짝 얹어준다
다음으로 흙들 사이에 추가로 얹어질 작은 이끼들 바리에이션을 만들어 주고
기존 하이트의 AO를 추출해 적절히 이끼를 깔아준다.
그 다음 흙처럼 Height Blend를 이용해
그 위에 자갈로 다시한번 하이트를 합쳐 마스크를 뽑고
하이트맵을 마감한다.
뽑은 하이트맵으로 Direction Warp 와 노이즈를 섞어 돌 특유의 질감을 표현한 뒤
그런지맵으로 돌 묘사를 진행해준다
이후 AO와 커버쳐를 뽑아 색을 묘사해주고 FloodFill 로 색 바리에이션을 넣어 디테일을 추가해준다
흙 쪽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색을 묘사해준다
최종적으로 AO나 이끼 , 자갈 등의 묘사를 넣어주고
어느정도 나온 듯 하여 텍스쳐를 여기서 마감해준다
Basecolor / Normal / Roughness / AO / H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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