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작업노트
서브스턴스 페인터 UV Random Generator ( 색 바리에이션 ) 본문
https://www.youtube.com/shorts/fBNjfgS-15Y

우리가 섭페에서 에셋을 만들다 보면
색을 각각 조금씩 다르게 만들어 모든 부분이
같아보이게 하는것을 방지하게 만들때가 있다.
그럴때면 ID맵을 이용하거나 직접 범위를 지정해 주며 변화를 주기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변화를 줄 수 있다
마스크 레이어에 제네레이트를 생성
그 후 UV Random Color를 선택해 준다
그러고 나면 다음과 같이 UV가 잘린 기준으로 각각 랜덤하게 바리에이션을 넣어준다
이렇게 만들어진 색 변화를 조절하며 자유롭게 색 변화를 주면 된다
이 기능은 이름에서 보이듯 UV를 기반으로 잘린곳을 인식해 자동으로 색을 넣어주는 기능을 한다
다만 이는 잘린곳 기준이기에 로폴에서 90도가 넘어 UV와 스무딩그룹을 잘라줘야 하는 경우에선
파트마다 다른색이 보이게 되기도 하며
하이폴의 ID맵으로 구분이 된 부분에 바리에이션을 넣기엔 힘든 부분이 있어
로폴의 90도 각도가 잘 보이지 않는 크게깎인 여러 돌, 로폴 UV가 크게 잘리지 않는 경우,
또한 하이폴기준이 아닌 로폴에서도 간단하게 바리에이션을 주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당연히 좀더 디테일하게 작업하고 싶다 하면.. ID맵을 이용하든 색칠하든 각자 알고있는 노하우를 이용해 작업해주자..
언제나 기능들은 보조역할이다
#Substance painter #Variation #섭페 #바리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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