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작업노트
211008_학교과제2학년2학기_직무1 선술집 작업일지 본문
주요 레퍼런스
로스트아크 - 레온하트 - 네리아의 주점
목적 - 씬 작업 및 언리얼에 대해 공부해보기
컨셉
- 좁지만 늘 낮이든 밤이든 사람들이 몰려와 북적북적하며 인기가 넘치는 술집이다.
- 공간이 좁기에 장사를 하는데에 술같이 많이쓰이는 물품들은 실내에 있으며 음식이나 접시같은 물품들은
뒤쪽으로 통하는 문을 통해 가져온다.
- 많은 사람들이 드나든 만큼 손길에 닿은것들은 전부 세월에 의해 거친 흔적이 느껴진다
- 중세풍 실사, 7~8등신
타일맵
벽 벽지 타일맵(창문용, 일반용)
벽 장식용 둥근 나무모델링
벽 돌 타일맵
바닥용 나무타일맵
오브젝트
나무 기둥 (세로, 가로)
창문
나무술통
선반
메인탁자
보조 탁자
의자
입구 문
중간 문, 나무기둥
술병 및 음식(레퍼런스탐색필요)
라이팅에 문제가 있다 판단될 경우 추가적으로 랜턴같은 요소들을 추가할 예정
여유가 된다면 나무로 만들어 진 것들의 튀어나온 디테일표현들까지 함께
지브러쉬 나무모델링을 반복사용하여 시간감축
예상일정
2주차 - 컨셉수정 및 모델링, 모듈에 따른 분리 및 Zbrush작업
3주차 - UV및 스컬핑작업 및 타일맵에 대한 연구
4주차 - 섭페텍스쳐작업 및 타일맵 제작, 언리얼에 넣어 비율확인, 라이팅추가
5주차 - 텍스쳐수정, 피드백, 엔진서의 여러 문제점 해결
6주차 - 발표
최종 구조 모습
전체적인 모듈화 및 돌려쓸것들, 머테리얼, 베이크할것들 등을 정리 후 UV를 진행했습니다.
갈/파 - 머테리얼구분
라임/핑크 - 겹쳐쓸부분들 구분
총 사용 UV는 2장이며 오브젝트와 타일맵을 구분하여 작업했습니다
또한 베이크를 진행할 때 영향을 미치지 말아야 하는 부분들은 전부 본 UV창이 아닌 다른 UV창으로 넘겨주어
영향이 가지 않도록 진행했습니다.
또한 나무같이 섭페에서 결을 넣어 줄 때 따로 마스크를 넣지 않고 한번에 통일해서 넣을것을 계산해
나무같은 경우엔 모든 방향을 맞춰주었습니다.
아직 섭페를 진행하면서 UV가 변경되어 중간중간 빈 부분들이 보입니다. 현재 이 부분은 섭페에서 텍스쳐 작업을 진행 하면서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변경을 하려고 합니다.
나무 결 같은경우엔 노이즈 서페이스와 만든 알파 등을 사용하여 작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추가로 나무알파를 만들고 변형하여 좀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버전들을 제작해보았습니다.
( 2학년때 만들었지만 지금까지도 아주 잘 쓰고 있음! )
타일맵을 제외한 오브젝트들의 섭페 베이크 및 텍스쳐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베이크를 할 때 생기는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느라 텍스쳐 마무리작업이나 금속 돌 부분들과의 분리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 덤으로
당시 과제를 제출할 때에는 수업시간에
대략 40~60시간만 사용하라고 하셨지만
작업에 열중하다 보니 실제로는 120시간 정도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아무리봐도 걸린 시간이 완전 에바였기 때문에
제출할 때에는 100시간으로 줄여서 제출했었던... ㅋㅋㅋㅋ
저만의 추억이 담겨있는 작품이였습니다.
나무는 잘깎았다 그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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