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작업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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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물/작업물들

211008_학교과제2학년2학기_직무1 선술집 작업일지

석류! 2023. 3. 25. 04:54
210607_학교과제2학년2학기_직무2_석재구조물

 
주요 레퍼런스
로스트아크 - 레온하트 - 네리아의 주점
 
목적 - 씬 작업 및 언리얼에 대해 공부해보기
 
 
 

 
컨셉
- 좁지만 늘 낮이든 밤이든 사람들이 몰려와 북적북적하며 인기가 넘치는 술집이다.
- 공간이 좁기에 장사를 하는데에 술같이 많이쓰이는 물품들은 실내에 있으며 음식이나 접시같은 물품들은
뒤쪽으로 통하는 문을 통해 가져온다.
- 많은 사람들이 드나든 만큼 손길에 닿은것들은 전부 세월에 의해 거친 흔적이 느껴진다
- 중세풍 실사, 7~8등신
 
 
 

 
 
타일맵
벽 벽지 타일맵(창문용, 일반용)
벽 장식용 둥근 나무모델링
벽 돌 타일맵
바닥용 나무타일맵

오브젝트
나무 기둥 (세로, 가로)
창문
나무술통
선반
메인탁자
보조 탁자
의자
입구 문
중간 문, 나무기둥


술병 및 음식(레퍼런스탐색필요)
라이팅에 문제가 있다 판단될 경우 추가적으로 랜턴같은 요소들을 추가할 예정
여유가 된다면 나무로 만들어 진 것들의 튀어나온 디테일표현들까지 함께
지브러쉬 나무모델링을 반복사용하여 시간감축

 
 
예상일정
2주차 - 컨셉수정 및 모델링, 모듈에 따른 분리 및 Zbrush작업
3주차 - UV및 스컬핑작업 및 타일맵에 대한 연구
4주차 - 섭페텍스쳐작업 및 타일맵 제작, 언리얼에 넣어 비율확인, 라이팅추가
5주차 - 텍스쳐수정, 피드백, 엔진서의 여러 문제점 해결
6주차 - 발표
 

최종 구조 모습
 
 
 
 
 

전체적인 모듈화 및 돌려쓸것들, 머테리얼, 베이크할것들 등을 정리 후 UV를 진행했습니다.

갈/파 - 머테리얼구분
라임/핑크 - 겹쳐쓸부분들 구분
 
 
 

 
총 사용 UV는 2장이며 오브젝트와 타일맵을 구분하여 작업했습니다

또한 베이크를 진행할 때 영향을 미치지 말아야 하는 부분들은 전부 본 UV창이 아닌 다른 UV창으로 넘겨주어
영향이 가지 않도록 진행했습니다.

또한 나무같이 섭페에서 결을 넣어 줄 때 따로 마스크를 넣지 않고 한번에 통일해서 넣을것을 계산해
나무같은 경우엔 모든 방향을 맞춰주었습니다.

아직 섭페를 진행하면서 UV가 변경되어 중간중간 빈 부분들이 보입니다. 현재 이 부분은 섭페에서 텍스쳐 작업을 진행 하면서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변경을 하려고 합니다.
 
 
 

 
 

나무 결 같은경우엔 노이즈 서페이스와 만든 알파 등을 사용하여 작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추가로 나무알파를 만들고 변형하여 좀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버전들을 제작해보았습니다.
( 2학년때 만들었지만 지금까지도 아주 잘 쓰고 있음! )

 

 
 

타일맵을 제외한 오브젝트들의 섭페 베이크 및 텍스쳐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베이크를 할 때 생기는 많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느라 텍스쳐 마무리작업이나 금속 돌 부분들과의 분리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최종 작업물
 
 
이 글은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 쓰고 있지만
 
이때 당시까지만 해도 지브러쉬와 섭페를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아
여러모로 미숙한 점이 많았던 작업물입니다.
 
언리얼도 이때당시 처음 사용하게 되어 제작한 타일맵에 대한 개념도 부족했고
엔진에 넣는 것 자체도 힘들었습니다.
 
다만 이때의 경험으로 배경의 최종인 씬을 제작할 때에 앞으로
어떠한 것들을 공부해야 하고 아직 내가 얼마나 부족한 지에 대해
알게되었던 시간이였습니다.
 
 
 
 

.. 덤으로
당시 과제를 제출할 때에는 수업시간에
대략 40~60시간만 사용하라고 하셨지만
작업에 열중하다 보니 실제로는 120시간 정도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아무리봐도 걸린 시간이 완전 에바였기 때문에
제출할 때에는 100시간으로 줄여서 제출했었던... ㅋㅋㅋㅋ
저만의 추억이 담겨있는 작품이였습니다.
 
나무는 잘깎았다 그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