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작업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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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일지_3D게임그래픽연출_ 14 ~ 15 주차

석류! 2023. 1. 16. 07:50

엔진 배치 & 라이팅 작업 ( 14 ~ 15 주차 )

 

 

바닥, 벽타일

바닥부분의 평평함을 좀더 보완하기 위해 Displacement map을 사용하였습니다.

Displacement map은 ID맵을 이용해 블럭부분을 추출하고 AO와 포토샵 편집 ( 그라데이션 등 ) 을 통해 바닥과 블럭간의 경사와 단조로움을 피해 기울기, 높낮이 바리에이션을 주었습니다.

 

디스플레이스먼트 사용에 따른 마스터 머테리얼 노드입니다.

자세한 내용 → Displacement Map 설명글

 

Displacement Map

Displacement 방식은 일일이 모델링하기 힘든 굴곡들을 Displacement map으로 이미지의 0, 1 ( 밝기 ) 를 기준으로 모델링을 변형해주는 기법이다. 어두운 곳은 들어가고 밝은 곳은 튀어나오도록 해줍니다

www.notion.so

또한 단순한 타일링으로 마무리 하지 않고 중간중간 블럭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덩어리로 모아 하나의 장애물로 만듦 으로써 단조로움을 피해 주었습니다.

 

또한 이 장소가 포그가 조금씩 끼는 장소인 만큼 메쉬페인트를 이용하여 습기에 찬 물웅덩이 부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메쉬페인트 같은 경우엔 여러모로 노드정리가 엉켜서 굉장히 아쉬운 작업이였습니다.

지금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다시한번 작업하며 정리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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